티스토리 뷰
<소개>
이번에 소개할 유용한 수술정보는 <비염수술>에 대한 정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비염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숨쉬기에 불편함이 느껴지기에 일상생활에 굉장한 불쾌함을 주기도 합니다. 비염이 심하신 분들은 수술에 대해 고려하시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염 수술에 대한 정보와, 가장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방향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염 수술 비용>
수술 전 검사비용 - 평균 8만 원
수술비용 - 50~150만 원 (수술 종류에 따라 상이함)
수술 후 검사 및 관리 - 평균 5만 원
비염수술의 경우 수술의 종류에 따라 총 60만 원에서 200만 원 사이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비염수술은 치료 목적의 수술이므로, 실비적용이 가능한 수술입니다. 80~90%는 환급이 이루어집니다.
종합보험 중 질병수술항목에 대한 보장이 가능한 보험에 가입하신 분들은 정액보상 또한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염 수술 종류>
비염수술의 정의: 비염은 비강내막의 염증을 말하며 알레르기성 또는 비알레르기성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막힘, 재채기, 가려움증, 콧물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비염수술이란 환자별 증상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고 증상을 장기적으로 완화하기 위한 처치법이며 가장 일반적인 수술로는 비중격성형술, 비갑개축소술, 부비동 수술 등이 있습니다.
1. 비중격성형술: 비중격 성형술은 코막힘과 호흡곤란의 원인이 되는 비중격만곡증을 교정하기 위한 수술입니다. 비강을 두 개의 통로로 나누는 연골과 뼈의 얇은 벽인 "비중격"을 곧게 펴는 수술법이며 휘어진 비중격을 교정함으로 공기흐름을 정상적으로 하는 목적을 가집니다.
2. 하비갑개 축소술(절제술): 하비갑개는 비강의 측면을 따라 위치해 있으며 숨을 쉬는 과정에서 공기를 여과하고, 가습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성비염의 경우 비갑개가 커져 코막힘과,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갑개 축소술은 비갑개의 크기를 줄여 공기흐름을 개선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레이저수술 또는 절제를 하기도 하며, 레이저수술 같은 경우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하비갑개를 줄이는 것에 한계가 있기에 증상완화의 정도가 약할 수 있습니다. 절제술은 하비갑개를 절제하여 줄이는 수술이며 증상의 완화가 눈에 보일정도이기에 만족도가 높은 수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수술과정에서 출혈이 심할 수 있고, 회복기간이 오래 걸리며 통증이 심한 편에 속합니다.
3. 하비갑개 점막하 절제술 : 위의 하비갑개 축소술(절제술) 보다 발전한 수술법으로 미세절삭기를 통한 수술범위 축소로 빠른 회복과 낮은 재발률이 큰 장점입니다. 비용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에 가장 추천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수술절차>
수술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병원 선정 이후 전문의 상담(최소 세 군데) - 검사 - 수술 - 회복
같은 수술이라도 병원마다 가격차이가 발생하고, 수술은 당연히 경험이 많은 의사에게 받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근교의 비염수술로 유명한 병원들을 검색 후 세 군데 정도는 방문하여 직접 전문의와 상담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검사는 보통 CT촬영 및 알레르기반응검사인 MAST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결과에 따라 만성비염인지, 알레르기성 비염인지 판단하게 되며, 하게 될 수술이 정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술 같은 경우 종류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수술시간은 1시간 내외이며, 추천드린 하비갑개 점막하 절제술은 3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수술이 끝난 이후에도 4시간가량 병원에 머물며 경과 확인 후 지혈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통증은 보통 5일 이내에 잦아들며, 5일 이전에는 통증과 함께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5일 이후엔 거의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감이 사라지는 단계이며 수술 전과 확연한 공기 흡입량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결론>
비염수술은 현대의 수술 중 비교적 간단하고도 효과가 높은 수술입니다. 일상에서 많은 불편감을 주는 비염이기에 수술 만족도가 높은 편이며 비용도 부담스럽지 않기에 적극 권장하는 수술입니다. 수술이라는 단어에서 오는 공포감으로 비염수술을 고려 중이신 분들이 계시다면 망설이지 말고 수술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5일 정도 고생하고 앞으로의 생활이 윤택해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